최종편집: 2025-08-24 05:14

  • 맑음속초26.4℃
  • 박무25.2℃
  • 맑음철원23.9℃
  • 맑음동두천23.8℃
  • 맑음파주24.0℃
  • 맑음대관령20.8℃
  • 맑음춘천25.1℃
  • 안개백령도25.0℃
  • 맑음북강릉26.5℃
  • 맑음강릉28.1℃
  • 맑음동해25.7℃
  • 구름조금서울26.9℃
  • 박무인천27.2℃
  • 맑음원주25.3℃
  • 맑음울릉도27.2℃
  • 흐림수원25.9℃
  • 맑음영월24.4℃
  • 맑음충주24.3℃
  • 맑음서산24.5℃
  • 맑음울진25.2℃
  • 흐림청주27.6℃
  • 흐림대전27.3℃
  • 맑음추풍령24.7℃
  • 맑음안동24.3℃
  • 맑음상주25.6℃
  • 구름조금포항26.5℃
  • 맑음군산25.3℃
  • 맑음대구26.0℃
  • 구름조금전주26.4℃
  • 맑음울산25.0℃
  • 구름조금창원25.4℃
  • 맑음광주25.5℃
  • 맑음부산26.8℃
  • 구름조금통영24.8℃
  • 맑음목포26.1℃
  • 맑음여수26.3℃
  • 구름조금흑산도26.1℃
  • 맑음완도24.6℃
  • 맑음고창23.7℃
  • 맑음순천22.4℃
  • 박무홍성(예)24.8℃
  • 맑음25.4℃
  • 맑음제주27.5℃
  • 구름조금고산27.1℃
  • 구름조금성산25.9℃
  • 구름조금서귀포27.9℃
  • 맑음진주25.5℃
  • 맑음강화24.1℃
  • 맑음양평25.2℃
  • 맑음이천25.3℃
  • 맑음인제23.7℃
  • 맑음홍천24.7℃
  • 맑음태백20.4℃
  • 맑음정선군23.1℃
  • 맑음제천22.4℃
  • 맑음보은23.6℃
  • 맑음천안25.4℃
  • 맑음보령25.1℃
  • 맑음부여24.2℃
  • 구름조금금산24.8℃
  • 맑음25.1℃
  • 맑음부안25.1℃
  • 구름조금임실23.2℃
  • 맑음정읍24.6℃
  • 맑음남원24.4℃
  • 맑음장수21.6℃
  • 맑음고창군23.2℃
  • 맑음영광군24.6℃
  • 맑음김해시25.3℃
  • 맑음순창군24.5℃
  • 구름조금북창원26.6℃
  • 구름조금양산시25.4℃
  • 맑음보성군24.2℃
  • 맑음강진군24.3℃
  • 맑음장흥24.1℃
  • 맑음해남23.6℃
  • 맑음고흥23.4℃
  • 구름조금의령군23.2℃
  • 맑음함양군23.3℃
  • 구름조금광양시25.5℃
  • 맑음진도군25.1℃
  • 맑음봉화21.1℃
  • 맑음영주22.8℃
  • 맑음문경24.0℃
  • 맑음청송군22.3℃
  • 맑음영덕23.9℃
  • 맑음의성24.1℃
  • 맑음구미25.5℃
  • 맑음영천23.6℃
  • 구름조금경주시24.4℃
  • 맑음거창22.9℃
  • 맑음합천24.7℃
  • 맑음밀양24.8℃
  • 맑음산청23.6℃
  • 구름조금거제25.0℃
  • 맑음남해25.4℃
  • 맑음25.6℃
기상청 제공
시사캐치 로고
이장우 시장, 대전 도시철도2호선 …2028년 개통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이장우 시장, 대전 도시철도2호선 …2028년 개통

 

 

[시사캐치] 지난해 4월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조정 기준금액 협의를 완료하고, 한국개발연구원(KDI)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를 받아온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총사업비가 1조 4,782억 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이에 따라 이달 3월 약 2,950억 원 규모의 차량 발주를 시작으로, 6월에는 토목·건축 분야 공사 발주 등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대전시는 5일 시정 브리핑에서 기획재정부로부터 대전 2호선 트램 건설 총사업비를 당초 7,492억 원에서 7,290억 원 증액된 1조 4,782억 원으로 확정 통보 받았다고 밝혔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단일 사업으로 7,300억 가까이 증액시킨 이번 총사업비 조정 결과는 대전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사례를 찾기 어려운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민선 8기 대전시 행정역량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라면서"대전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그동안 많이 지체된 만큼 신속한 사업추진으로 약속한 2028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여 시민들께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트램건설 총사업비는 2020년 기본계획 승인 당시 7,492억 원이었으나, 민선 7기 사업비 대폭 증액 논란 및 유‧무가선 관련 정책 결정 지연 등으로 사업추진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민선 8기 출범 이후 트램 표정속도 향상, 주요 교통혼잡 구간 지하화, 도시 경관을 고려한 완전 무가선 구현 방안 등을 포함하여 기본설계를 마무리한 결과 1조 4,091억 원으로 잠정 집계되었고, 당초 대비 크게 증가된 사업비 적정 여부 검토를 위해 지난해 4월 기획재정부 내부 심의를 거쳐 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받았다.

 

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과정에서는 대전시 기본설계안과 함께 연축지구 700m 추가 연장, 지난해 11월 대전시에서 기업 간 기술 제안 경쟁을 통해 확정 발표한 무가선 수소트램 도입의 적정여부 등도 함께 검토됐다.

 

그 결과 ▲대전역 경유 및 연축지구 연장 등 일부 노선조정(총 연장 36.6→38.8km), ▲기본계획 대비 정거장 10개소 추가(총 35→45개소) 등을 비롯해, ▲서대전육교, 테미고개, 자양고개 등 일부 구간 지하화, ▲완전 무가선 수소 트램 도입 등 대전시 요청안이 모두 적정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물가 상승분(21년→22년 4분기) 등을 추가로 반영한 결과 대전시 요청액 대비 691억 원 증액된 1조 4,782억 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대전시는 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와 병행하여, 기본계획 변경 및 차량 발주 등에 필요한 사전 행정절차를 마무리한 상태이며, 기본설계 이후 진행되는 실시설계는 현재 공정률 85%으로 4월 중 완료를 앞두고 있다.

 

앞으로 대전시는 트램 차량 제작 및 공사 발주를 순차적으로 진행하여 2028년 개통 목표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작에 많은 기간이 소요되는 트램 차량은 무가선 수소 트램으로 이달 3월에 약 2,950억 원 규모로 발주하여 차량 제작사 선정 후 상반기 중 제작에 돌입할 예정이다.

 

토목·건축 등 기타 건설공사는 4월로 예정된 실시설계 완료 시점과, 기본계획 변경 일정 등을 감안하여 계약과 관련된 사전 행정절차 이행 후 6월 안에 발주할 계획으로, 효율적인 공사 추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사 발주 구간을 세분화하고 전기, 통신 공사 등은 분리 발주하여 다수의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KDI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사업이 추진되면 생산유발효과 2조 4,521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9,780억 원, 취업 유발효과 1만 6,145명 등이 예상되며 사업의 지리적 입지 여건으로 인해 대부분의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대전시에 나타나는 것으로 전망했다.

 

이장우 시장은 "정책의 신뢰성은 시민들에게 약속한 것을 지켜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정책도 허원이 돼서는 안 된다. 그동안 발표한 정책들을 지키기 위해서 저희 시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특히 여러 사업 중에 20년 가까이 시민들께 한다고 하고 사실상 무산된 사례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정책 결정에 대한 신뢰도가 상당히 낮았다. 그래서 제가 시장으로 있는 동안 시민들의 약속한 부분은 제대로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하며 브리핑을 마무리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