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5-07-27 22:15

  • 맑음속초27.8℃
  • 맑음27.2℃
  • 맑음철원27.4℃
  • 맑음동두천28.3℃
  • 맑음파주27.6℃
  • 맑음대관령22.3℃
  • 맑음춘천27.6℃
  • 맑음백령도25.1℃
  • 맑음북강릉30.4℃
  • 맑음강릉31.2℃
  • 맑음동해28.5℃
  • 맑음서울32.2℃
  • 맑음인천29.7℃
  • 맑음원주29.2℃
  • 맑음울릉도27.4℃
  • 맑음수원28.1℃
  • 맑음영월26.4℃
  • 맑음충주28.3℃
  • 맑음서산27.2℃
  • 맑음울진28.1℃
  • 맑음청주32.7℃
  • 맑음대전31.8℃
  • 맑음추풍령26.0℃
  • 맑음안동30.3℃
  • 맑음상주29.0℃
  • 맑음포항30.2℃
  • 구름조금군산26.5℃
  • 맑음대구28.9℃
  • 맑음전주29.6℃
  • 맑음울산27.0℃
  • 맑음창원27.7℃
  • 맑음광주29.5℃
  • 맑음부산28.7℃
  • 맑음통영27.2℃
  • 맑음목포28.5℃
  • 맑음여수28.5℃
  • 맑음흑산도27.1℃
  • 맑음완도27.1℃
  • 맑음고창26.9℃
  • 맑음순천25.5℃
  • 맑음홍성(예)27.9℃
  • 맑음28.1℃
  • 구름조금제주27.4℃
  • 맑음고산28.2℃
  • 구름조금성산28.1℃
  • 구름조금서귀포28.6℃
  • 맑음진주24.7℃
  • 맑음강화27.8℃
  • 맑음양평28.0℃
  • 맑음이천28.6℃
  • 맑음인제25.5℃
  • 맑음홍천27.7℃
  • 맑음태백23.0℃
  • 맑음정선군24.9℃
  • 맑음제천25.2℃
  • 맑음보은26.1℃
  • 맑음천안27.6℃
  • 구름많음보령28.5℃
  • 구름조금부여29.0℃
  • 맑음금산28.6℃
  • 맑음29.8℃
  • 맑음부안26.5℃
  • 맑음임실26.8℃
  • 맑음정읍28.4℃
  • 맑음남원28.8℃
  • 맑음장수24.3℃
  • 맑음고창군26.3℃
  • 맑음영광군27.2℃
  • 맑음김해시28.6℃
  • 맑음순창군27.6℃
  • 맑음북창원29.0℃
  • 맑음양산시27.9℃
  • 맑음보성군26.4℃
  • 맑음강진군28.6℃
  • 맑음장흥27.7℃
  • 맑음해남27.1℃
  • 구름조금고흥26.8℃
  • 맑음의령군24.4℃
  • 맑음함양군27.3℃
  • 맑음광양시27.2℃
  • 맑음진도군27.0℃
  • 맑음봉화24.7℃
  • 맑음영주25.5℃
  • 맑음문경26.2℃
  • 맑음청송군25.3℃
  • 맑음영덕25.0℃
  • 맑음의성27.3℃
  • 맑음구미28.9℃
  • 맑음영천26.6℃
  • 맑음경주시25.6℃
  • 맑음거창26.3℃
  • 구름조금합천26.3℃
  • 맑음밀양27.3℃
  • 맑음산청26.7℃
  • 맑음거제27.5℃
  • 맑음남해26.6℃
  • 맑음29.6℃
기상청 제공
시사캐치 로고
세종시교육청, 세종창의적교육과정2.0 총론 개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세종창의적교육과정2.0 총론 개발

세종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든 시도교육과정

[시사캐치]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세종시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세종창의적교육과정2.0 총론을 개발했다.

세종창의적교육과정은 세종시 관내 학교가 자율성을 발휘하여 세종교육의 비전을 구현하도록 민주적 거버넌스에 기초해 구성한 시·도 수준의 교육과정이다.

이번 세종창의적교육과정2.0 총론은 기존의 총론에 대한 성찰에 기반하여 세종교육공동체가 교육의 의미, 방향, 내용, 방법을 함께 정하고 운영하기 위해 개발했다.

 

특히, 2020년부터 매년 교원, 학부모, 학생, 시민 250여 명이 함께 참여해 2.0 총론에 대한 다양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쳤다.

이 과정에서 세종교육공동체가 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세밀하게 살펴 학생들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행복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했다.

 

세종창의적교육과정2.0 총론에는 세종교육이 지향해야 할 비전과 지표, 기본가치, 세종형 학력 등을 담고 있다.

특히, 이번 총론에서는 세종교육의 새로운 비전인 ‘모두가 특별해지는 세종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새로운 비전에서 ‘모두’는 학생을 존엄한 인간으로 대한다는 의미로 학생을 둘러싼 사람, 사회, 환경을 포함한다.

‘특별해진다’는 것은 개인 특성을 존중받는다는 의미이며, 주도적 학습자, 행복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세종의 유, 초, 중, 고등학교가 함께 지향할 세종형 학력을 제시했다.

세종형 학력은 변혁적 역량 성격의 힘으로 세종형 기초학력(문해력, 수리력, 디지털 리터러시)를 중심에 두고 지성, 심성, 시민성, 건강을 범주로, 8가지 핵심역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종창의적교육과정은 모든 학생이 주도적 학습

자로 살아가도록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중점을 제시했다.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위해 학교는 공동체를 구성해 비전과 철학을 수립하고 공유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구성·운영하는 것을 중점에 둔다.

‘참여하는 교실, 생각을 키우는 수업’을 위해 교사는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교실 문화를 조성, 학생은 주도적 학습자로 자신의 학습과 삶을 구성하고 실천하는 것을 중점에 둔다.

 

‘모든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를 위해 교사, 학생, 학부모가 평가 철학을 함께 세우고, 수업과 연계하여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며, 과정과 결과에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중점에 둔다.

세종시교육청은 세종창의적교육과정2.0에 기반한 학교교육과정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도움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할 예정이다. 이 도움 자료에는 교원의 집단지성으로 개발하는 절차와 방법을 담고 있다.

최교진 교육감은 "세종창의적교육과정2.0 총론은 다양한 교육 주체가 함께 참여하여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면서,

"향후 지속적인 의견수렴과 지원을 통해 모두가 특별해지는 세종교육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