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토론회는 천안시의회, 천안시청소년재단이 공동으로 주최하였으며, 천안시 김철환의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천안시에 있는 모든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여가생활 지원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토론회에서는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 윤여숭 관장의 발제를 시작으로, 교사 및 청소년 전문가와 지역사회 전문가들의 청소년 여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으며 특히 이붕선 청소년 대표는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공간과 활동에 대한 수요자 측면에서의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제안을 통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토론회에서 천안동성중학교 김경기 진로부장은 급격히 변화하는 청소년들의 성향에 따라 생활 실태외 여가 요구 조사를 통해 청소년 중심의 여가 프로그램 개발 및 여가 공간 조성이 필요하다고 하였고안병순 천안청소년사랑 안병순 회장은 인구기준의 타 지자체에 비해 천안시 청소년 시설의 부족함을 지적하였다.
좌장을 맡은 김철환 의원은 "최근에 청소년의 여가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여가교육 및 여가시설이 부족하여 청소년들이 꿈과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공간 마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오늘 논의된 의견들을 바탕으로 청소년 여가 증진의 실효성 있는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