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세종시교육청,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배움과 성장 잇다

기사입력 2025.08.28 19:1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025. 유·초 이음교육 길라잡이 배포

    [크기변환]세종시교육청, 2025. 유·초 이음교육 길라잡이 「자세이 이야기」 제작·배포2.jpg

     

    [시사캐치] 세종시교육청은 유아에서 초등학교로의 전환기를보다 안정적이고 자연스럽게 이어가기 위해 ‘2025. ·초 이음교육 길라잡이 자세이*이야기를 제작해 오는 830일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자료집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차이를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연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유·초 교사들이 직접 협력하여 기획·구성한 실천 중심 안내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라잡이는 ·초 이음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019 개정 누리과정과 2022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비교 아이들이 함께 참여하는 '... 활동' 18가지 교사 및 학부모 안내 자료 등이 담겨 있다....활동(람이와 종이의 음활동)’은 문해력, 수학, 신체, 표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유아와 초등학생이 함께 협력하며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전환기에 놓인 유아가 초등학교 환경에 보다 친숙하게 적응하도록 자음·모음을 몸으로 표현하는 글자 몸 놀이' 자연물을 활용한 여기, 자연을 담은 미술활동' 협동과 순발력을 기르는보자기 카트 놀이' 등의 프로그램이 포함되었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길라잡이를 통해 유치원과 초등학교 간의 교육과정 연계를 촉진하고, 교사뿐만 아니라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 유아 전환기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교육 생태계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유초등교육과장은"자세이 이야기가유치원과 초등학교 간 단절을 줄이고, 습자 삶의 연속성을 교육과정에 반영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자세이 이야기는 세종시 관내 유치원, 초등학교, 특수학교, 어린이집에 배포되며, 세종시교육청 누리집에서도 열람할 수 있다.

    또한자세이 이야기내용 중 학부모와 함께하는 이음교육부분은 세종특별자치시 다문화 학생의 국적별 현황을 고려하여 8개 언어(트남어, 중국어, 러시아어, 영어, 우즈베크어, 필리핀어, 일본어, 캄보디아어)로 번역하여 다문화가정 학부모에게도 배포할 계획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