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수요자에게 더욱 신뢰받는 교육행정 구현!
[시사캐치]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국민의 알 권리 충족 및 투명한 교육행정을 위해 노력한 결과, 전국 최고 수준의 원문 공개율(87.4%)을 기록 중이라고 밝혔다.
원문정보 공개 제도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를 포함한 모든 교육(행정)기관장의 결재 문서를 법령에서 정한 비공개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공개 청구 없이도 정보공개 포털(https://www.open.go.kr)에 원문 형태로 공개하는 제도이다.
충남교육청은 2021년 기준 원문 공개율 49.3%로 전국 시도교육청 평균(64.8%)을 밑도는 수준이었으나, 학부모, 학생, 도민의 정보 수요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공개율이 낮은 기관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 컨설팅, 담당자 교육 등을 추진하고, 특히 2023년부터는 비공개 문서 재분류 집중 기간을 분기별에서 매월로 변경하여 점검하고 있다.
그 결과 2024년에는 81.5%로 전국 평균(82.9%)과 유사한 원문 공개율을 보였으며, 2025년(6월 기준)에는 87.4%로 전국 시도교육청 중 가장 높은 공개율을 기록하고 있다.
안민호 총무과장은 "2025년 정보공개 운영 계획을 바탕으로 사전정보 공표 자료를 현행화하고 각 부서의 원문 공개를 독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수요자가 자주 찾는 정보를 미리 제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과제를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도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투명한 교육행정을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많이본뉴스
많이 본 뉴스
- 1대전 0시 축제, 폭염·폭우 다 뚫었다
- 2조소행 충남신보 이사장, 현장 중심 빠른 해결…‘충남경제 회복’ 총력
- 3충청권 광역투어패스 가맹점 모집 시작
- 4[기획] 아산서 만난 시원한 문화·체험 명소
- 5아산문화재단, ‘문화예술 체험 및 판매부스’ 참가자 모집
- 6백석문화대, ‘기초지자체-대학’ 협약기반 자율형 지역현안 간담회
- 7최교진 세종시교육감, 교육부장관 후보 지명…‘무거운 책임감 느껴’
- 8세종시, 시민이 가꾼 아름다운 정원 찾는다
- 9아산시,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 앞장
- 10아산문화재단, 신정호 별빛축제 농산물 가공식품 부스 참가자 모집
게시물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