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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동킥보드·전기자전거 등 공유모빌리티 이용이 급속히 확산됨에 따라, 공유모빌리티를 도심 곳곳에 무단으로 방치하는 일이 빈번해지면서 시민 불편과 보행 안전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24년 3월부터 누리소통망(SNS) 오픈채팅방을 통해 왔던 공유모빌리티 불법주차 신고 시스템을 운영해왔다.
공유모빌리티 인공지능 불편접수시스템은 여기서 한단계 더 나아가 시와 시민, 운영업체가 접수사항과 신고처리 현황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세종엔 앱에 구축된 통합 신고창구다.
시민들은 세종엔 앱을 통해 고장이나 방치된 공유모빌리티 사진, 업체명, 기기식별번호 등의 필수정보를 입력해 신고할 수 있다.
접수된 신고사항은 해당 공유모빌리티 운영업체가 실시간으로 확인해 신속한 수거가 가능하다.
최초 신고를 한 시민에게는 세종엔 활동포인트가 1일 1회 100포인트까지 지급된다.
이와 함께 업무처리자동화(RPA) 기술과 생성형 인공지능 챗지피티(ChatGPT)를 접목해,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공유모빌리티 관련 민원을 자동으로 답변하는 기능도 구축했다.
시는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공유모빌리티의 불법주차 문제를 보다 신속하게 해결하고, 체계적인 관리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하균 행정부시장은 "공유모빌리티 인공지능 불편접수시스템이 공유모빌리티 이용 질서 확립과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며, "지속 가능한 공유모빌리티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신고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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