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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포용’, ‘정보접근권’, ‘이주아동 돌봄권’ 등 현실 밀착형 정책 제안 주목
정책역량·사회참여 강조한 교육 모델로 학과 브랜드 가치 강화
이번 공모전은 저출생‧고령화, 소득 불평등, 돌봄 부담, 노동환경 변화 등 우리 사회가 직면한 복지 현안에 대해 창의적이고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순천향대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은 독거노인의 디지털 역량, 장애인의 정보접근권, 미등록 이주아동 돌봄 등 복지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 제안을 통해 현장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아이디어로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6월 18일(수)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개최한 시상식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은 학생들은 ▲대상 (당대표상) 이경은 학생(사회복지학과 3학년) - 『디지털 포용으로 고립 없는 삶 (독거노인 맞춤형 디지털 역량 지원 강화)』 ▲최우수상 (원내대표상) 이연희 학생(사회복지학과 4학년) - 『장애인의 정보접근권 실현을 위한 장애인 차별금지법 개정』 ▲우수상 (위원장상) 신혜원 학생(사회복지학과 3학년) - 『출산 주체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생식지원법 개정안』, 양혜원 학생(사회복지학과 4학년) - 『장애인 등록제도 개정안 (장애인복지법상 장애 범주 확대)』, 이명환 학생(사회복지학과 4학년) -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미등록 이주 아동의 지역아동센터 이용권 보장』이다.
대상 수상자인 이경은 학생은 "우리 학과의 ‘휴먼서비스 실천’은 곧 소외를 막는 일이라 생각한다”며 "누구도 혼자 남지 않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디지털 포용 정책을 고민하게 된 뜻깊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허선 교수(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는 "학생들이 이론을 넘어 구체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며 사회 문제에 접근하는 과정 자체가 교육의 핵심”이라며 "순천향대 사회복지학과는 앞으로도 ‘현장을 읽고 제도를 설계할 수 있는’ 실천형 인재 양성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선희 위원장 역시 "현실 밀착형 아이디어들이 법과 제도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 적극 검토하겠다”며 수상자들을 격려했다.
한편, 순천향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정책 개발, 제도 분석, 사회참여형 프로젝트 중심의 복지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하는 ‘휴먼서비스 실천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성과는 학과가 추구하는 이론과 실천, 정책과 현장을 잇는 복지 교육모델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이정표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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